YOLOBOOK PROJECT | YOLOBOOK, your biography

YOLOBOOK LIBRARY

기록을 보존하다

YOLOBOOK PROJECT

기록은 늘 갖고 싶지만 가질 수 없는 존재이기도 합니다. 몇 개월만 지나도 사용하던 일기장은 새 것의 빛을 잃고 빈 공간이 가득한 채로 책장에 갇히고 맙니다. 많은 사람들의 책장에 새 것을 들이고 헌 것이 쌓여가면서 생기는 손실은 기록의 낭비뿐만 아니라 환경적 손실에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YOLOBOOK PROJECT의 목적은 책을 만들고 파는 것이 아닌 영원히 버려지지 않을 책과 기록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욜로북 프로젝트는 책의 제작부터 기록 독려, 그리고 보관까지 많은 사람들이 책을 완성하게 돕고, 한 명 한 명의 소중한 일생이 담길 작품을 오래 보관하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BRIC은 많은 욜로북이 성공적으로 완성될 수 있도록 욜로북의 지속적인 기록 및 보존을 돕는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예정입니다. 함께하면 즐겁고, 나를 위한 책이 새로운 기록 문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PLANNING

욜로북 프로젝트의 향후계획

영원히 버려지지 않을 책과 기록들을 만들기 위해 BRIC과 기록가가 함께 완성해가는 YOLOBOOK PROJECT! 앞으로의 계획을 알려드립니다.

소중한 욜로북 수리해 드립니다.

튼튼하게 만든 책이라도 애정의 손길이 닿으면 닿을수록 훼손될 수 있습니다. 많은 욜로북이 끝까지 깔끔하게 완성될 수 있도록 욜로북 워크룸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욜로북 워크룸에서는 훼손된 책 수리뿐만 아니라 북 디자이너와 함께 나만의 책을 제작할 수 있고, 북 클래스에서 직접 나의 욜로북을 만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먼 곳에 계신 기록가를 위한 욜로북 하드커버 교체 kit 또한 워크룸에서 연구할 예정입니다. 책을 보수하고 다시 옷을 입히는 과정 속에서 기록가의 욜로북은 점점 더 자신만의 보물이 되어갑니다.

세상에 발자국을 남기고, 보존하다.

욜로북을 완성한 후 보존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영원히 나와 함께할 수도,
나를 사랑하고 기억하는 사람들이 보관할 수도,
세상에 보관하여 미래의 누군가가 당신의 기록으로 인해 영감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YOLOBOOK LIBRARY에서 당신의 작품을 보관해드립니다.

욜로북 라이브러리는 삶의 주인공이 평생 동안 기록한 의미 있는 책을 더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오랜 기간 동안 보존하기 위해 기획한 보관 및 전시 공간입니다. 입권시 욜로북 큐레이터와 함께 상의하여 보존 방식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보존 기간, 사본 여부, 스토리 편집, 프라이버시 블라인딩 처리 등)

첫 시작은 작은 기록보관소에서..

욜로북 아카이브는 2017년 브릭 스토어와 함께 작은 기록보관소로 시작됩니다.
의미 있는 씨앗을 뿌리고 열매를 기다리는 긴 기다림이 시작됩니다.

문화 공간으로 자라나는 욜로북 아카이브 & 라이브러리

기록가들의 힘으로 욜로북이 활성화되면 욜로북 아카이브 & 라이브러리와 욜로북 워크룸(책공방)이 탄생하고 브릭스토어와 다른 층으로 분리됩니다. 욜로북 아카이브 & 라이브러리는 입권된 욜로북과 특별한 주제로 큐레이팅된 장서들이 함께 전시되어 하나의 문화 공간으로 점점 발전할 것입니다. 욜로북 워크룸에서는 욜로북 수리 및 커스터마이징, 그리고 다양한 북 아트 클래스를 개설하여 많은 기록가들이 나만의 책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욜로북 라이브러리의 완성, '돌로 만든 책 속으로 들어갔다 나오다'

'돌로 만든 책 속으로 들어갔다 나오다' 를 콘셉트로 한 욜로북 라이브러리는 기록가들의 힘으로 먼 훗날 독립하여 완성됩니다. 기록가들이 세상에 남긴 다양한 주제의 작품과 장서들로 가득할 이 도서관은 공간의 설계, 큐레이팅, 운영 시스템 또한 기록가 중심의 직관을 담아 특별하게 기획되고, 아름다운 이야기를 담은 욜로북이 많이 모일 수 있도록 더 나은 삶을 위한 다양한 지원, 자립, 인력, 교육 사업을 함께하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

소중한 욜로북을 보관하는 방법

YOLOBOOK 입권과정

1. 기록가가 욜로북 아카이브에 입권 신청을 합니다. 신청은 언제나 가능합니다. 30년 후 예약일지라도 가능합니다.
2. 욜로북 큐레이터와 함께 보존 방식을 상의하여 결정합니다. 원본을 보존할 수도 사본을 제작하여 보존할 수도 있습니다.
(보존 기간, 사본 여부, 원문의 블라인딩 처리, 스토리 편집 등)
3. 입권 후 욜로북 큐레이터는 기록가의 욜로북을 정독하고 감상포인트와 줄거리를 정리하여 분류 및 디스플레이 합니다.
4. 욜로북은 문자 인식 작업을 통해 E-BOOK으로도 함께 보존 및 전시됩니다.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Win-win

BRIC은 욜로북 기록가들을 위한 커뮤니티와 앱 개발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욜로북의 디지털 공간은 기록가들이 영감을 얻고, 좀 더 수월하게 글을 쓸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BRIC과 기록가, 기록가와 기록가가 함께 독려하는 소통의 공간을 마련해 기록 습관과 양질의 글을 유지하고, 다양한 이벤트 등을 진행하여 즐겁게 기록하실 수 있도록 연구하겠습니다.

TOP

YOLOBOOK, Your Biography

Life becomes a work of art if you record it

욜로북 공식 홈페이지 입니다.